돈주는 블로그

안녕하세요

Air-Hand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금호그룹에대한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업 스토리에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포스팅합니다.

 

 

 

 

 

박성용 명예회장의 빈자리가 컸다. 지난달 21일이었다. 박성용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의 10주기 추모 음악회가 열렸다. 박성용 회장은 2005년 5월23일 별세했다. 고 박성용 회장은 한국 클래식 음악의 든든한 후원자였다. 정트리오와 장한나와 장영주와 백건우 등 기라성 같은 클래식 음악가들이 음양으로 박성용 회장의 지원을 받았다. 10주기 추모식이 클래식 음악회 형식으로 마련된 이유다.

박성용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금호는 광주를 기반으로한 지역 운송업체로 출발했다. 박인천 창업주는 1948년 광주여객자동차를 설립했다. 지금의 금호고속이다. 1960년 금호타이어를 설립하면서 운송업체에서 제조업체로 진화했다. 1970년대 금호는 사업영역을 석유화학과 건설 분야까지 확대한다.

박인천 창업주 시절의 금호는 아직은 호남 토착 기업이었다. 금호를 전국구 기업으로 발돋움시킨건 박인천 창업주의 장남인 박성용 2대 회장이었다. 박성용 회장은 예일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68년부터 1970년까지 청와대에서 경제담당 보좌관으로 일했다. 본격적으로 금호 경영에 몸담기 전까진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가르쳤다. 금호는 1988년 정부의 제2 민항사업자로 선정된다. 덕분에 금호는 단숨에 재계의 중심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박성용 회장이 구축해놓은 두터운 정·관·재계의 인맥에 호남에 대한 정치적 배려가 더해진 결과였다.

박성용 회장은 금호를 알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아시아나 항공과 금호고속을 중심으로한 운송업과 금호석유화학과 금호타이어를 중심으로한 제조업과 금호건설과 금호터미널을 중심으로한 건설부동산업이 금호의 삼각축이었다. 1990년대 금호는 3붐으로 성장했다. 해외 여행 자유화로 해외여행 붐이 일어나자 항공 수요가 폭발했다. 마이카 붐으로 자동차 타이어 수요가 폭발하자 금호타이어와 석유화학이 동반 성장했다. 아파트 붐이 일어나면서 건설 수요가 폭증하고 부동산 가치가 상승했다. 박성용 회장은 3붐을 타고 금호를 황금기로 이끌었다.

무엇보다 박성용 회장은 금호가를 재계의 대표적 명문가로 격상시켰다. 박성용 회장은 평소에도 입버릇처럼 “65세 정년이 되면 회장직을 동생한테 물려주겠다”고 말했다. 실행했다. 65세가 되던 1996년 회장직을 손아랫 동생인 박정구 회장한테 물려줬다. 형제의 난은 늘 재벌가 모두의 우환거리였다. 박성용 회장은 형제 경영의 모범 사례를 보여줬다. 재계가 금호가를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회장직에서 물러난 뒤부턴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사장 업무에 집중했다. 박성용 회장은 한국 기업 문화후원 활동의 초석을 놓은 인물이다. 한국 클래식 음악계는 박성용 회장한테 적잖은 빚을 졌다. 덕분에 금호가의 위상도 높아졌다. 재력과 교양을 겸비한 당대의 명문재벌가로 손꼽히게 됐다. 영남에 삼성가가 있다면 호남엔 금호가가 있었다.

이것이야말로, 금호의 전성기 시절 위상이다. 격세지감이다. 지금의 금호는 만신창이 신세이기 때문이다. 한때 내실 경영과 형제 경영의 표본으로 불렸던 금호는 이제 승자의 저주와 형제의 난의 대표적인 반면교사로 거론된다.

금호의 비극은 2005년 박성용 회장이 세상을 뜨면서 시작됐다. 그 이유는....

상세내용은 아래로 가서 확인하시면 될 듯합니다.

<본글은 기사글 링크했으므로 문제 소지가 있을시 삭제하겠습니다.>

 

중소기업뉴스

반응형
donaricano-btn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